배움에 부족함이 없고 가르침에 불편함이 없는 광주남초등학교
배움에 부족함이 없고 가르침에 불편함이 없는 광주남초등학교
배움에 부족함이 없고 가르침에 불편함이 없는 광주남초등학교

사업배경

사업의 정의

  •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교육취약 아동의 교육 기회―과정―결과에서 나타나는 주요 취약성을 최대한 보완하기 위한 교육, 문화, 복지 등의 통합지원체제 구축 사업임.
  • 이 사업의 주요 목적은 교육취약 아동의 교육적 성장 도모에 있음. 이를 위하여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해 학습, 문화ㆍ체험, 심리ㆍ정서, 복지지원 등 학생들의 삶 전반에 대하여 지원하고자 함.

추진 배경

  • 소득분배구조 악화와 취약계층 확대 경향
    - 1990년대 중반 이후 소득불평등 정도가 악화되어 중산층이 감소하고 빈곤층이 확대됨.
    - 국제결혼가정 및 새터민 가정 등 신 취약계층이 확대됨.
  • 지역별, 학교별 계층 분화 및 교육적 성취에 대한 계층 영향력 증가
    - 소득과 학력에 따라 지역 내 거주지 분화 현상이 발생하고, 같은 지역 내에서도 특정 학교에 취약계층이 밀집하는 학교별 계층 분화 현상이 발생함.
    - 학생의 지적, 정의적 성취에 대한 가정배경의 영향력이 증가함.

사업 목표 : 통합지원체제 구축을 통한 교육취약 아동ㆍ청소년의 교육적 성취 제고

  • 모든 아동ㆍ청소년이 일정 학령기에 갖추어야 할 기본생활습관, 기초학습능력, 자기주도적 학습능력, 사회적 관계형성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함
  • 가정―학교―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통합지원체제 구축을 통해서 학습, 문화ㆍ체험, 심리ㆍ정서, 복지 등 아동 삶의 전 영역에서의 필요에 대응하고자 함

사업 비전 : 능동적 시민 양성을 통한 사회 통합

  •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능력
  • 삶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
  • 문제상황 해결을 위한 지식과 정보 활용 능력
  • 다양한 집단과의 조화로운 관계 형성 능력
  • 능동적인 시민 양성을 통한 사회 통합
  • 교육취약 아동 청소년의 교육적 성취 제고
  • 학교 중심 지역 교육 공동체 구축
  • 교육취약 아동청소년을 위한 통합지원망 구축

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비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