배움에 부족함이 없고 가르침에 불편함이 없는 광주남초등학교
배움에 부족함이 없고 가르침에 불편함이 없는 광주남초등학교
배움에 부족함이 없고 가르침에 불편함이 없는 광주남초등학교

특색교육

놀이를 통한 존중과 배려의 올바른 인성 함양특색교육

목적

  • 1)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선의의 경쟁과 협동 능력 등을 반영하여 바람직한 인성 함양
  • 2) 배려와 소통, 타협과 민주적 의사소통 능력을 체득할 수 있는 체험·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 강화
  • 3)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

방침

  • 1) 모든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의 인성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체험과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강화한다.
  • 2) 놀이시간 확보, 놀이 수업 등 학생들의 놀이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친구들과 협력하며 건전한 정서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.

추진 내용

  • 1) 상호 간 경어 사용
    • 1교 1인성 브랜드(존중, 경어사용) 실천: 학생-학생, 학생-교직원 간 존댓말 사용하기
    • "감·사·행(감사합니다. 사랑합니다. 행복합니다)" 학생언어문화 개선 활동 전개
  • 2) 칭찬으로 실천하는 친구 사랑
    • 학급별 온?오프라인을 활용한 친구 칭찬 릴레이 활동 전개
    • 친구사랑주간 연계
  • 3) 사제동행 독서 활동
    • '재능쑥쑥 꿈이쑥쑥'을 활용한 독서 습관화 교육 및 다독아 시상
    • 각 학급 도서실 이용 수업 시간 편성
    • 교실 속 미니 도서실(학급문고 비치, 학급 권장도서 안내) 운영
  • 4) 폭력없는 교실, 행복한 학교
    • 인성·폭력예방·생명존중·친구사랑 주간 통합 운영 : 1학기(4월) 2학기(10월)
    • 학생 자치회 주관 학교 폭력예방 캠페인 활동 전개
  • 5) 어깨 걸고 함께 가는 학업중단숙려제
    • 개인상담, 학습지도, 테마가 있는 체험학습, 전문기관 연계 심리?상담 프로그램 운영
  • 6) 학생의 놀 권리 보장 프로젝트
    • 놀이 시간 및 놀이 공간 확보
    • 교사 놀이 수업 연수 이수, 다양한 놀이 교과 구입 활용
  • 7) 1인 1악기 감성 교육
    • 학생 문화예술 동아리 활성화, 교육복지 프로그램 연계 우쿨렐레, 단소동아리 운영
  • 8) 신나는 스포츠, 심성교육
    • 중간활동 체육활동 충실(스포츠클럽 연계 운영 등)
    • 강당, 다목적실 활용 내실있는 체육시간 운영, 다양한 뉴스포츠 활동 등